본문 바로가기

연구결과

널리 쓰이는 값싼 우울증 약의 코로나 중증 억제 효과 확인

SSRI 계열 항우울제 ‘플루복사민’이 코로나19 중증 억제에 효과

캐나다 맥길대학교 건강센터 연구소(RI-MUHC)와 미국 워싱턴대학교 의과대학 공동 연구팀은 새로운 연구에서 플루복사민(fluvoxamine)이 코로나19 감염 후 환자들의 입원을 예방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맥길 대학교는 코로나 초기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임상에 참여하는 등 코로나19 관련 의약품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온 연구기관 중 하나로, 코로나가 세계로 확산한 2020년부터 플루복사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온 바 있다.

연구팀은 폐 손상을 일으키고 환자의 입원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염증 발생을 줄이는데 플루복사민이 효과있다는 동물실험을 주목했다. 연구팀은 캐나다와 미국 그리고 브라질에서 코로나19 환자 219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무작위 위약대조 임상시험 3건에 대한 메타분석을 시행했다. 세 임상시험 참가자들 모두 진단 후 7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났다.

분석 결과 항우울제 플루복사민이 성인 코로나19 외래 환자의 입원 위험을 유의미하게 감소 시킨 것으로 나타났다(94.1%~98.6%).

특히 검토된 임상시험 중 하나(STOP COVID1)는 플루복사민이 폐의 염증을 줄였다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환자 15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해당 임상시험에서 플루복사민이 환자들의 호흡곤란 또는 입원 후 동반하는 저산소혈증을 억제해 중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의사협회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4월 6일 게재했다.

 

기존 코로나 치료제의 대안이 될 수 있을 듯

연구진은 1달러 수준의 플루복사민이 저개발 국가 등 백신·치료제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지역에 유용하게 사용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정식 코로나19 치료제로 인정된 화이자의 팍스로비드는 1회분에 530달러(65만원) 수준이며, MSD의 라게브리오는 700달러(86만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팍스로비드는 중증 환자에 높은 효능에 비해 만성질환자들이 복용하는 약물과 상충돼 처방이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하고, 라게브리오는 가격에 비해 30% 수준의 효과만 발휘한다는 단점이 있다.

다니엘 그리핀 뉴욕 콜롬비아대학교 바이러스 박사는 "코로나19 초기의 고위험 환자에게 스테로이드와 달리 면역체계의 항바이러스 작용을 억제하지 않는 플루복사민이 덱사메타손(dexamethasone)과 같은 스테로이드제보다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바이러스 침투시 우리 몸 항체들이 과민반응을 보여 발생하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플루복사민이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플루복사민은 원래 무슨 약?

플루복사민 사진

플루복사민은 우울증이나 강박증 치료를 위한 선택적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SSRI)다. 1971년 세상에 처음 공개된 이후 다국적 제약사 애보트가 해당 성분을 함유한 항우울제 ‘루복스’를 출시하며 대중에 본격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플루복사민은 주요 우울증, 강박장애, 공황장애, 사회공포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불안장애의 치료를 위해 널리 처방되고 있다. 플루복사민은 강력한 세로토닌 재흡수에 대해 강력한 선택적 억제작용을 통해 항우울 효과를 낸다는 기전으로 유명하다.

플루복사민은 항우울 치료뿐 아니라 체내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단백질인 시그마-1 수용체를 활성화해 염증 발생을 줄이는 효과도 갖고 있다. 국내에서는 JW중외제약이 2021년까지 ‘듀미록스’라는 제품명 판매하다가 올해부터 한국애보트로 판권이 넘어간 상태다.

 

2020년부터 계속해서 항우울제의 코로나19 치료 효과 보고 되고 있다. 

2020, 2021년에도 값싼 항우울제 ‘플루복사민’이 코로나-19 환자의 입원율을 상당 폭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나왔었다.

 

미국 워싱턴대학 의대 정신의학 전문의 에릭 렌제 박사 연구팀이 증상이 경증 내지 중등도(moderate)인 코로나19 환자 15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80명에겐 플루복사민을, 72명에겐 위약(placebo)을 15일간 투여하면서 경과를 지켜봤다. 그 결과 플루복사민 그룹에서는 증상이 악화된 환자가 한 명도 없었고 위약이 투여된 대조군에서는 6명(8.3%)이 증상이 중증으로 진행됐다. 플루복사민이 투여된 환자들은 호흡 곤란이나 폐 기능 손상으로 입원이 필요한 경우가 한 명도 없었다.

 

이 임상시험 결과는 미국의학협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온라인판 (2020년 11월 12일 자)에 실렸다.

2021년 미국 워싱턴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값싸고 널리 이용할 수 있는 항우울제 플루복사민이 코로나 환자의 입원율을 약 32%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브라질에서 코로나-19 감염에 양성 반응을 보인 외래 환자 약 150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이들은 코로나 백신을 접종 받지 않았고 중증 위험이 높은 것으로 판단됐다. 연구팀은 환자 741명에게 플루복사민을 투여했고, 대조군인 환자 756명에게는 가짜약을 투여해 28일 동안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플루복사민을 투여 받은 그룹은 가짜약을 투여 받은 그룹보다 입원율이 약 32%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플루복사민 투여 그룹에서는 1명이 사망한 데 비해, 가짜약 투여 그룹에서는 12명이 사망했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란셋 글로벌 헬스(The Lancet Global Health)에 2021년 실렸다.

 

 

 

 


출처)
항우울제 '플루복사민'…값싼 '코로나 치료제’ 대안 되나
값싼 항우울제 플루복사민, 코로나 입원 32% 줄여

항우울제 플루복사민, 코로나19 중증 진행 억제(?)

 

 

2022.04.24 - [연구결과] - 3차접종이 오미크론 돌파감염은 못막았지만 중증진행은 막았다

 

3차접종이 오미크론 돌파감염은 못막았지만 중증진행은 막았다

4월 22일 nature에 연구결과 발표 화이자, 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은 오미크론 등 각종 변이에 특화돼 설계돼 있지 않다. 하지만 3차까지 맞을 경우 2차

healthyaging.tistory.com

 

2022.04.05 - [보건이슈] - 코로나 격리 해제 후에도 많이 겪는 후유증들

 

코로나 격리 해제 후에도 많이 겪는 후유증들

코로나19 격리 해제자가 가장 많이 겪는 후유증은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지난 3월 한 달 동안 코로나 후유증 치료를 위한 '코로나 회복 클리닉'을 운

healthyaging.tistory.com

 

2022.04.20 - [연구결과] - 코로나바이러스가 호흡기 뿐만 아니라 소화기에도 존재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호흡기 뿐만 아니라 소화기에도 존재할 수 있다

코로나19, 소화기에서 수개월 지나도 발견 코로나19는 호흡기질환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가 호흡기에서 자취를 감춘 뒤에도 몇 개월간 소화기에 숨어 있을 수 있다는

healthyaging.tistory.com

 

2022.04.01 - [보건이슈] - 코로나로 인한 긴 후유증, 롱 코비드 이슈로 부각

 

코로나로 인한 긴 후유증, 롱 코비드 이슈로 부각

롱 코비드(Long COVID)란 무엇이며 증상은?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감염 후 ‘설명할 수 없는 적어도 하나의 증상’의 후유증이 3개월 이내 발생해 최소 2개월간 지속되는 상태를

healthyaging.tistory.com

 

2022.03.30 - [연구결과] - 코에 뿌려 코로나 예방 치료하는 물질 개발

 

코에 뿌려 코로나 예방 치료하는 물질 개발

비강 스프레이 후보 물질 개발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미국 코넬 대학교 공동 연구진이 개발하였고 후보 물질을 ‘N-0385’라 명명 N-0385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숙주 침

healthyaging.tistory.com

 

2022.03.25 - [연구결과] - 아스피린, 코로나 사망률 줄인다

 

아스피린, 코로나 사망률 줄인다

아스피린이 코로나 입원환자의 사망률을 낮춘다 아스피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사망률을 낮춘다는 분석이 나왔다. 11만 2269명을 분석한 세계 최대 연구

healthyag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