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정책이슈

원숭이 두창 증가 진원지는 유럽

세계보건기구 공식 인정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사무국장이 15일(현지시간) 유럽을 원숭이 돼지 감염증 증가의 '진원지'로 언급하며 경고장을 발부했다.

WHO 웹사이트에 게재된 보도자료에 따르면 한스 클루지 WHO 유럽사무국 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급증의 진원지는 유럽 25개국에서 전 세계(원숭이두차) 감염자의 85%인 1500명 이상이 보고됐다"고 밝혔다. 

 


"이번 발병 규모는 정말 위험을 수반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바이러스가 더 오래 순환할수록, 더 많이 퍼질 것입니다." 그는 비풍토병 지역의 원숭이 수두 발판이 더 튼튼해질 것을 우려했다.

원숭이 천연두는 주로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에서 유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WHO는 지난 50년 동안 아프리카에서 원숭이 두창를 관찰해 왔으며,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매년 사망자가 보고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다만 지난달 영국과 미국에서 잇따라 보도가 나오면서 건강위기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클루지는 "정부, 보건 파트너, 시민사회가 이번 발병을 통제하기 위해 긴급히 함께 행동할 필요가 있다"며 3가지 단계를 제시했다. ▲감시와 접촉 추적 개선, 감염 예방 및 통제 ▲감염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참여 및 소통 ▲긴급하고 장기적인 성실하며 불친절한 지역협력.

 

유럽 감염은 대부분 남성-남성 성관계 통해 

그는 유럽에서 보고된 원숭이 두창 감염의 대부분은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원숭이 두창 자체가 어떤 특정 집단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낙인이 코로나19를 포함한 여러 사례에서 본 공중 보건 반응을 손상시킨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한 여름에 투어, 행사, 음악 축제가 예정되어 있지만, 원숭이 두창이 그것들을 취소할 이유가 아니라고 말했다. WHO는 원숭이 수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인과 지역사회를 보호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행사 주최자와 데이트 앱에 손을 뻗치고 있다고 밝혔다.

 

WHO-로고


2022.06.10 - [보건이슈] - 코로나와 다른 방식으로 원숭이두창 백신 접종 시작한 선진국들

 

코로나와 다른 방식으로 원숭이두창 백신 접종 시작한 선진국들

선재적 접종 시작 오늘날까지, 원숭이 수두는 약 30개국으로 퍼졌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8일(현지시간) 현재 아프리카를 제외한 비(非)유전 지역에서 원숭이 두창이 확산된 국가는 29개국

healthyaging.tistory.com

 

2022.06.08 - [보건이슈] - 원숭이두창 공기전파 가능성 제기

 

원숭이두창 공기전파 가능성 제기

뉴욕타임즈, 공기전파 가능성 보도 적어도 가까운 거리에서 원숭이 수두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원숭

healthyaging.tistory.com

 

2022.05.30 - [보건이슈] - 원숭이 두창과 비슷한 질병들

 

원숭이 두창과 비슷한 질병들

원숭이 두창은 천연두와 유사한 바이러스 질환 최근 아프리카 고유병인 '원숭이 두창'은 영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무서운 속도로 퍼지고 있어 세계 보건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healthyaging.tistory.com

 

2022.05.20 - [보건이슈] - 천연두와 비슷한 '원숭이 두창'... 증상 및 치료법

 

천연두와 비슷한 '원숭이 두창'... 증상 및 치료법

천연두와 비슷한 바이러스가 원인 1958년에 천연두와 유사한 증상이 실험용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따라서 '원숭이 두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원숭이 두창은 선진국에서는 드물다. 1980년

healthyag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