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슈퍼푸드, 허브

동물성 지방 콜레스테롤이 심혈관에 나쁘다? 사실일까?

코메디닷컴에 삼성서울병원 최연호 교수가 쓴 컬럼의 내용입니다. 어느 영향력있는 사람의 말이 잘못으로 결국 밝혀졌지만 아직도 대중들의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예가 되겠네요. 생명과학 연구 중에 은근히 이런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흑화된 노벨상 수상자 라이너스 폴링의 비타민 C 효과가 대표적이지요.

코메디닷컴-캡쳐

 

 

...중략
시사주간지 《타임》은 ‘미국인 사망원인 1위 심장병’이라는 헤드라인으로 안셀 키즈 박사를 커버 스토리로 다루었다. 그날 이후로 아이젠하워의 식단에서 햄버거 같은 고지방 음식이 사라진 것은 물론이다. 안셀 키즈 박사는 의사가 아닌 생리학자로 식이 포화지방이 심혈관질환을 유발한다는 가설을 세워 콜레스테롤과 동물성 지방을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식이 지방 섭취와 심혈관 질환 발생률의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 미국, 이탈리아, 핀란드, 유고슬라비아, 그리스, 네덜란드, 일본 등 7개국에서 40세 이상 성인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그러나 안셀 키즈의 전설적인 ‘7개국 연구’에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다.

키즈는 자신의 가설에 맞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7개 국가만을 분석에 포함시켰다. 포화지방, 즉 동물성 식이를 주로 하는 프랑스나 스위스를 연구분석에 넣었다면 결과가 달라졌을 가능성이 컸다.
...중략

1977년 17개국의 과학자 77명이 국제 공동 연구 단체인 ‘코크란 연합’을 창립하였다. 이들은 콜레스테롤과 심혈관 질환의 관계를 연구한 논문들을 샅샅이 뒤져서 의미있고 정확하게 연구를 수행한 27건의 논문을 확인하였다.

이들 연구는 대상자 수가 평균 1만 명 가량이었고 연구 기간은 평균 3년이었다. 결론은 이랬다. “식이 요법은 그것이 저지방식이든, 콜레스테롤 저하식이든 상관없이 수명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았고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중략
우리가 기억할 것은 천연 지방은 섭취하고 가공 지방을 피하면 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지방은 가공과 조리 과정에서 사용하는 열을 충분히 견딜 수 있어 공장에서 만들어내는 비틀어진 독성 지방과 엄연히 구별된다.

단지 성인병 혈액 검사에서 눈 여겨 보아야 할 점이 있기는 한데,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에는 연연하지 말고, LDL이 HDL 콜레스테롤 값의 3배 이내, 그리고 중성 지방 값을 150 아래로 유지해야 한다. 그것만 할 수 있다면 맛 있는 음식을 맘껏 즐겨도 건강에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 자연은 즐기라고 있는 것이다.


2022.05.27 - [건강상식] - 달걀섭취와 심장질환과의 연관성에 대한 논란

 

달걀섭취와 심장질환과의 연관성에 대한 논란

매일 1개 달걀 심장에 이롭다? 해롭다? 매일 1개 이상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압니다. 최근에 하루 1개 달걀을 먹으면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는 연구결과를 보고 포스팅 할려고 했는데

healthyaging.tistory.com


2022.05.14 - [연구결과] - 당뇨병 약 종류에 따라 심혈관 질환 위험이 달라진다

 

당뇨병 약 종류에 따라 심혈관 질환 위험이 달라진다

약 종류에 따라 심혈관질환 위험이 증가하거나 감소 복용하는 당뇨병 약의 종류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부 약물은 효과적으로 혈당을 낮추지만

healthyaging.tistory.com


2022.04.10 - [건강상식] - 혈액응고 조절 약물들 및 주의사항(헤파린, 와파린, 아스피린, 비타민 K)

 

혈액응고 조절 약물들 및 주의사항(헤파린, 와파린, 아스피린, 비타민 K)

헤파린, 와파린, 아스피린, 비타민K의 혈액 응고 차이점 및 주의사항 와파린은 혈액을 묽게 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항응고 약물이다. 혈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과 그로 인

healthyaging.tistory.com